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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구조

자료구조 1강 요약

by 므시칸곰틔군 2014. 12. 23.



1. 다양한 자료를 효울적으로 표현해 저장하고 처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자료구조다.

   컴퓨터에서 자료를 어떻게 표현할지, 그리고 표현한 자료를 좀더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논리적인 구로와 프로그램적인 처리 방법을 고민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자료

   구조 이다.


2. 자료를 형태에 따라 분류해 보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배운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등의

   데이터 타입에 해당하는 단순구조와 일련의 순서가 있는 선형구조, 일련의 순서가 없는 비선

   형구조, 파일구조가 있다.


3. 표현하고자 하는 자료의 특성과 양, 자료의 주된 사용 방법과 수행하는 연산의 종류, 구현에 

   필요한 기억 공간 용량을 고려하여 가장 효울적인 자료구조를 선택해야 한다.


4. 컴퓨터에서 자료를 표현하기 위해서 1과 0(ON과 OFF, 참과 거짓)의 조합으로 구성한 이진수

   코드를 사용한다.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의 다양한 형식의 자료가 컴퓨터 내부에서는 오

   직 1과 0의 이진수 코드 형태로 표현되어 처리되고 저장된다.


5. 10진수의 표현 방법은 존(zone) 형식과 팩(pack) 형식의 표현이 있다.


6. 이진수 정수의 표현 방법은 부호절대값 방법과 1의 보수 방법, 2의 보수 방법이 있다. 양수에

   대한 표현은 세 방법이 같고, 음수에 대한 표현에만 차이가 있다.


7. 이진수 실수의 표현 방법은 고정소수점 표현 형식과 부동소수점 표현 형식이 있다. 부동소수점

   표현 형식은 표현 가능한 값의 범위가 크고, 아주 작은 값이나 아주 큰 값을 표현할 수 있다.


8. 컴퓨터 내부에서는 문자 자료 역시1과 0의 이진수 조합으로 표현한다. 문자에 대한 2진 코드를 

   정의해 놓은 문자 코드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코드는 BCD코드와 EBCDIC코드,

   ASCII 코드가 있다.


9. 논리 자료는 0과1의 논리값을 표현하기 위한 자료 형식이다.


10. 포인터 자료는 메모리의 주소를 표현하기 위한 자료 형식으로서 메모리의 주소를 저장하고 주

    소 연산에 사용한다.


11. 문자열 자료는 여러 문자로 이루어진 문자 그룹을 하나의 자료로 취급하여 메모리에 연속적으

    로 저장하는 자료 형식이다. 문자열에 포함된 부분문자열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구분자를 사용

    하는 방법, 고정 길이를 정하여 사용하는 방법, 포인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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